제주갈치 좋아요 :: 국산갈치와아 수입산갈치 갈치 구별법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갈치, 고급생선이라 인식되는 갈치 가격만큼이나 맛이 아주 좋은데요. 국내에서는 제주갈치를 가장 으뜸으로 여기고 있으며, 그외에 갈치는 통영, 목포, 여수를 비롯하여 각 지역에서 어획도고 있는 생선입니다. 그런데 시중에는 국내산 갈치와 더불어 세네갈, 일본, 중국 등 수입산 갈치도 유통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레도 어획되는 양에 대비하여 소비량이 많기 때문이겠죠.

제주갈치 은갈치, 먹갈치 종류가 다른 것인가요?
갈치를 사러 시장이나 마트를 가면 은갈치와 먹갈치라고 하여 종류를 써놓을 것을 본적이 있으실 텐데요. 그래서 은갈치 먹갈치가 다른 종류인가 생각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은갈치과 먹갈치는 생선종류가 다른 종이 아닌 조업 방법에 따른 구분이라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먹갈치와 은갈치를 구분하기 전에 왜 은빛인가를 먼저 알아봐야 하는데요. 갈치 껍질엔 은분이 있는데 이것으로 인해 은색 빛을 띄게 된다고 합니다. 이 은분은 진주에 광택을 내거가 화장품 펄의 재로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갈치는 크게 낚시와 그물 조업으로 어획된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단연 낚시로 잡힌 갈치를 으뜸으로 여긴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제주도나 기타 지방에서 갈치를 전문으로 어획하는 어부들의 경우 최상품의 품질을 유지 하기 위해 낚시 어획방식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제주갈치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보면 돋보적으로 낚시 방식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선 제주갈치가 유명하기도 한것이구요.

반면 그물로 조업을 할 경우 비늘이 벗겨져몸통 색이 먹색과 비슷해집니다. 해서 먹갈치라 부르는 것입니다. 보통 부산이나 목포에서 잡히는 갈치가 그물로 조업해 먹갈치가 많죠.

국산 갈치왕 수입 갈치 '눈과 지느러미 색이 중요'!
국내에 들어오는 갈치는 국산, 일본산, 세네갈산, 파키스탄 등이 있습니다. 국산과 일본산은 같은 종이며, 세네갈산과 파키스탄산은 같은 종입니다. 국산과 수입산 갈치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눈알과 지느러미의 색을 주목해야 합니다.
제주갈치 좋아요 :: 국산갈치와아 수입산갈치 갈치 구별법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갈치, 고급생선이라 인식되는 갈치 가격만큼이나 맛이 아주 좋은데요. 국내에서는 제주갈치를 가장 으뜸으로 여기고 있으며, 그외에 갈치는 통영, 목포, 여수를 비롯하여 각 지역에서 어획도고 있는 생선입니다. 그런데 시중에는 국내산 갈치와 더불어 세네갈, 일본, 중국 등 수입산 갈치도 유통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레도 어획되는 양에 대비하여 소비량이 많기 때문이겠죠.

 

 

국내산 수입산
몸통은 은백색/먹갈치는 몸통에 상처, 먹색을 띰 눈이 진한 노란색
검은 눈동자, 투명한 흰자위(시간이 지나 옅은 노랑으로 바뀜) 등 지느러미가 연노랑, 진노랑 등 노란색 띰
은색, 회색, 연회색의 지느러미 이빨이 크고 날카로움
가늘고 긴 꼬리  
짙고 어두운 입, 어두운 혓바닥  

 

국산 갈치는 눈동자가 검고 눈 주위가 투명한 색을 띱니다. 다만 조업한 후 시간이 지나면 눈알이 흰색이나 연노란색, 피로 인해 빨간색을 띱니다. 등지느러미는 연회색, 회색을 띱니다. 또한 국산 갈치의 혓바닥은 검은색입니다. 이빨도 송곳니를 제외하고는 작은편입니다. 그리고 꼬리는 가늘고 깁니다.

반면 수입산 갈치의 경우 눈알이 진노락색입니다. 옆지느러미와 등지느러미도 옅은 노란색, 짙은 노란색을 띤답니다. 수산산 갈치는 혓바닥이 흰색입니다. 이빨도 국산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큰 편에 속합니다. 때문에 이빨갈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국산 갈치와 수입 갈치를 비교하면 국산 갈치가 좀 더 기름져 고소하고 부드럽습니다. 수입산 갈치는 냉동과 해동을 거치다보니 살이 단단하긴 하지만 퍽퍽하고 고소함이 떨어집니다.

 



국산 갈치와 수입갈치 구별법을 숙지하시어 신선하고 맛있는 국내산 제주갈치 그리고 국내에서 험한 바다에서 고생하시는 어부들의 고생을 생각하시어 많이 이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FREE VIE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