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수산물 삐뚤이소라 :: 소라 손질법 및 삶는법


안녕하세요. 자연산 수산물전문 해희락입니다. 오늘은 서해안수산물 담백하고 고소한 소라! 삐뚤이소라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꼬들꼬들하고 담백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소라? 그 종류도 아주 다양하고 많죠~ 그런데 일부 종류의 소라는 먹을 때 독을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래서 준비하였습니다. 소라 손질법과 소라 삶는법 지금 시작합니다.

 


"독 있는 소라 구별"
타액선을 제거해야 하는 골뱅이와 소라 구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시장에 가면 흔하게 '소라'라는 명칭이 붙은 권패퓨 표식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삐뚤이소라(표준명 : 갈색띠매물고둥), 참소라(표준명 : 피뿔고둥), 뿔소라(표준명 : 소라) 입니다. 이중 삐뚤이 소라와 참소라는 독이 있어 손질을 잘 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뿔소라, 백골뱅이(표준명 : 물레고둥), 논골뱅이(표준명 : 흑고둥), 골뱅이(큰구슬우렁)은 독이 없으니 손질그대로 드셔도 좋습니다.

삐뚤이소라와 참소라의 타액선에는 자연신경독소(테트라민) 이 있어 다량 섭취 시 구토, 어지러움, 멀미,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자세히 소라 손질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삐뚤이소라 손질법 및 삶는법" 
타액선 제거 꼭 해주세요.

삐뚤이소라 손질법은 그리 어렵지 않고 간단합니다. 또한 해감이 따로 필요없으며, 바로 삶아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서두에 말쓴 드린것과 같이 '테트라민'이라는 신경독이 있는 하얀색(흰콩)처럼 생긴 타액선제거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1. 소라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끓는 물에 약 15분 정도 삶아줍니다.
3. 긴 젓가락이나 포크를 이용하여 살을 발라줍니다.
4. 소라 살 끝 부분의 내장을 제거해주고, 그담에 앞에 딱딱한 빨판을 제거해줍니다.
5. 속살을 세로로 반 가르면 하얀 콩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이 타액선이니 제거해주세요.

 


"싱싱한 소라 고르는 법" 
- 묵직함과 탄력을 보세요.

싱싱한 소라를 고르려면 어떤 것을 보면 될까요? 신선한 소라는 살이 빠지지 않고 묵직함이 느껴지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빠져나온 것은 신선함이 조금 떨어지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을 만져볼 수 있다면 살에서 탄력이 느껴지는 것을 골라주면 됩니다.

 


"삐뚤이소라 요리법" 
- 초무침, 회 등 다양하게 즐겨보세요.

소라에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 함량이 적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소라의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데, 아르기닌과 라이신이 풍부해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매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소라에는 타우린도 풍부해 당뇨병이나 혈압 조절에 효과가 있고, 시력 저하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신선한 소라는 회로 먹디도 하고 구이, 찜 등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살짝 쪄낸 후 오이, 당근 등의 채소와 함께 초장으로 버무려 먹는 소라초무침은 밥 반찬이나 술안주로 안성맞춤 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FREE VIEW

,